단 체 명 |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(대표자 : 정연보) | 사 업 명 |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| 사업기간 | 2018. 2. 1. ~ 2019. 1. 31. | 사업대상 | 일반시민, 서울특별시 내 에너지빈곤층 | 사 업 비 (계획액) | 총 200,000천원 | 보 조 금 | 200,000천원 ( 100%) | 자 부 담 | 0천원 ( 0%) | 사업목적 | ◦ ‘에너지 나눔’ 가치에 맞추어 시민참여에 의해 에너지 생산, 효율화, 절약으로 발생되는 이익을 취약계층의 주거에너지효율화사업 등에 지출하는 선순환 방식으로 지속적인 기금을 마련함. ◦ 지속가능한 에너지 복지 지원체계를 구축하고, 에너지 나눔 문화 확산을 통한 에너지복지를 실현함. | 추진실적 | ◦ 모금액 : 2,759,545,694원 (후원금품 포함) ◦ 에너지복지사업 : 56,308가구 ◦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: 137,653명 - 대학생봉사단 ‘온비추미’ 4기 운영 ① 모집인원 60명, 누적활동 인원 635명, 총 2,353시간 활동 ② 외부 홍보 캠페인 총 8회, 에너지나눔교육 총 11회, 웹진 발행 3회, 온라인 캠페인 3회, SNS 시민참여 캠페인 3회 진행 - 온라인 캠페인(기업 CSR) 2회 | 사업성과 | ◦ 에너지빈곤층 5만6천여 가구를 대상으로 주거에너지효율화, 고효율 가전제품 교체, 미니태양광 설치, 폭염 및 한파대비 물품 지원으로 에너지빈곤층의 삶의 질 향상 ◦ 시민과 기업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민관 협력의 모범사례이자 시민이 시민을 살릴 수 있는 시민 역량 강화의 좋은 사례로 타 시도에 전파 가능 ◦ 에너지 절약·생산·효율화를 통해 얻은 이익을 에너지빈곤층과 나눔으로써 에너지복지 및 상생 구현 ◦ 1억원 상당의 에너지효율1등급 에어컨을 사회복지시설에 설치, 여름철 전기요금 지원, 3차에 걸친 폭염대비 냉방물품 지원 등으로 겨울철에 비해 미비한 지원 제도 속에 기금을 통한 폭염대비 지원사업을 적기에 확대하여 추진 ◦ 소형 아파트 경비실 근무 종사자를 폭염 속 지원해야 할 에너지빈곤층으로 간주하여 경비실 미니태양광 설치 지원 ◦ ‘친환경콘덴싱보일러 교체지원사업’을 기부금을 통해 사회복지시설 및 에너지빈곤층으로 확대하여 미세먼지 저감, 겨울철 난방 지원, 에너지효율 1석 3조의 효과 창출 | 성과(물) 활용계획 | ◦ 발굴된 후원금품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에너지 취약계층의 진단 및 지원으로에너지복지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빈곤층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예정임. ◦ 에너지 선순환의 긍정적인 사례 및 온라인 홍보 툴을 지속적으로 고려하여 지속가능한 에너지복지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임. ◦ 지속적으로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홍보함으로써 시민참여 증대 및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할 예정임. | 문제점 및 건의 | ◦ 1년으로 진행되는 사업으로 인하여 체계적인 비전을 수립하기 어려운 구조임. 모금, 후원관리 등에 있어서 지속적인 집중이 필요함. 지속적인 인력 충원으로 사업의 질적 향상이 필요함. ◦ 에너지빈곤층의 선정 기준이 모호하여 에너지복지사업에 대한 연구사업이 필요함. ◦ 모금 목표와 실적의 양적 지원을 중요하게 다루기 때문에 에너지빈곤층에 대한 질적 지원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음. |
구 분 | 추 진 계 획 | 추 진 실 적 | 비고 | 모금 및 후원사업 | ◦ 시즌별 필요 모금 상품 개발로 시민참여 모금 툴 구축 ◦ 시민 및 기업 등 기부금 10억원 모금(기부물품 포함) ◦ 기부자원을 체계적으로 개발, 관리하여 기금의 안정적인 운영 및 다양한 후원활동을 유도하여 나눔 네트워크 기반 확대와 나눔 문화운동 확산 | ◦ 모금 : 총 2,759,545천원 ① 일반시민 : 39,539천원 - 홍보캠페인(거리모금) - 홈페이지를 통한 후원 - 문자기부 - 온라인 캠페인 - 에코마일리지 인센티브 기부 ② 단체 및 기업 : 2,719,976천원 - 주거에너지효율화, 고효율 가전제품 교체, 미니태양광 등 에너지관련 단체 및 기업 발굴로 사업 진행 * 기업 총 77개소(현금 35개소, 현물 42개소), 개인 6,706명 및 단체 15개소 | | 에너지 복지사업 | ◦ 에너지빈곤층에게 주거에너지효율화 시공, 신재생에너지 설치(미니태양광), 에너지효율이 높은 가전제품 교체, 에너지효율 제품 등 지원 ◦ 38,040가구 지원 | ◦ 에너지효율화사업 : 주거에너지효율화 35가구, 고효율 가전제품 교체 104가구, 미니태양광 설치 : 18,076가구 ◦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: 폭염대비지원사업 14,519가구/개소, 한파대비지원사업 19,329가구, 기타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4,245가구 | | 시민참여 활성화사업 1. (홍보사업) | ◦ 홍보물품 제작 및 오프라인 배포 ◦ 캠페인 진행으로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홍보 및 기부 유도 ◦ 온라인의 다양한 플랫폼 운영으로 시민참여 활성화(홈페이지, SNS 등) | ◦ 홍보물품 5회 제작 ◦ 외부 홍보 캠페인 8회 진행 ◦ 온라인 캠페인 5회, SNS 시민참여 캠페인 3회 진행 ◦ 소식지(웹진) 3회 발행 ◦ 홍보대사 뮤지컬 배우「홍지민」재위촉 | | 시민참여 활성화사업 2. (대학생봉사단 운영) | ◦ 온·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한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홍보 및 기금 모금 ◦ 대학생 봉사단을 활용한 아동대상 에너지 관련 교육 진행 ◦ 서울에너지복지시민기금 웹진 발행, 홈페이지 게시 | ◦ 모집인원 60명, 누적활동 인원 635명, 총 2,353시간 활동 ◦ 에너지나눔교육 총 11회 ◦ 온비추미 웹진 3회 발행 | | 기금 운영사업 | ◦ 운영위원회 사업 : 연 5회 기금 운영관련 전체 회의 및 분과별 운영회의 진행 ◦ 연구지원 사업 : 에너지효율화 성과 측정 도구 개발로 체계적인 기금 운영 도모 | ◦ 운영위원회 3회 진행 - 모금 및 배분 계획 승인 및 논의 - 운영위원 재정비 및 기금 운영 회칙 제정 ◦ 연구지원사업 1회 진행 - 서울연구원을 통한 사업의 효과성 연구 진행 | | |